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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진단 지원요건에 해당여부를
자체적으로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청년동행카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단지공단

바우처 신청접수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교통비 지원사업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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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단지공단

바우처 신청확인 산업단지 중소기업
지원사업의 신청 접수 내역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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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의신청 청년교통비 지원자격 검증결과
심사탈락의 경우 "이의신청"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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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처카드안내 청년동행카드 사용처, 서비스 등
각종 혜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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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카드사 변경 카드 발급 전에 신청했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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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단지 입주기업찾기 산업단지 입주기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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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용내역 카드사용 내역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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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교통비 지원사업

사업안내 자세히보기

☎ 1600-0636 평일 09:00~18:00(주말/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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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동행카드의 모든 것

  • 바우처란 무엇인가요?

    바우처(Voucher)란 무엇인가요?

    정부가 특정 수혜자에게 교육, 의료, 교통
    등의 복지서비스에 대해 직접적으로 비용을 보조해주기 위한 이용권입니다.
    본 사업에 선정되시면 월 5만원의
    교통비를 바우처로 지원해 드립니다.

  • 바우처 번호는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요?

    바우처 번호는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요?

    바우처 선정자에게 부여되는 고유번호(8자리)로, 카드발급 신청 시 필요합니다.
    바우처 일련번호는 1인당 1개가 부여되며, 대상자로 선정시 문자 메시지로 발송 해드립니다.

  • 입주계약은 무엇인가요?

    입주계약은 무엇인가요?

    근무하는 사업장이 「산업집적 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제2조제18호에 따른 입주기업체로 산업시설 구역 등에 입주하여 관리 기관 (지자체, 한국산업단지 공단, 관리 공단 등)과 입주계약을 체결한 사업장을 의미합니다.
    임대사업자, 입주계약 미체결 사업자, 지원시설구역에 입주한 자의 경우 지원이 불가합니다.

  •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① 근로자(신청인)가 대한민국 국적자(외국인 제외)일 것
    ② 근로자(신청인)의 연령이 청년에 해당하는 만15세~만34세 일 것
    ③ 근무하는 사업장이 산업단지 내 관리기관과 입주계약을 체결한 입주기업체일 것
    ④ 중소기업법 제2조의 요건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일 것(대기업,중견기업 제외)
    ⑤근로자가 해당 사업장의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것

  • 교통비 지원신청을 완료
    하였습니다. 심사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교통비 지원신청을 완료하였습니다. 심사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온라인 신청 : 근로자 개인
    신청자 접수 취합 : 한국산업단지공단
    신청자 심사 : 고용보험, 중소기업, 입주계약 확인
    지원 결정 및 통보 : 한국산업단지공단
    교통비 사용 카드 신청 : 근로자 개인 교통비 사용 카드 발급 : 카드사

  • 신청서 접수 확인 방법

    신청서 접수 확인 방법

    Http://card.kicox.or.kr 에서
    신청서 접수 확인 가능합니다.

  • (온라인 신청) 개인사업장일
    경우 법인번호 입력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온라인 신청) 개인사업장일 경우 법인번호 입력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법인번호에 000000-000000(13자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신청 후 심사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신청 후 심사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신청 후 바우처 선정 통보까지 최소 10일에서 최대 20일까지 소요됩니다.
    고용보험 및 입주계약 미확인, 개인인적사항 기재오류 등으로 심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정보변경(카드사변경,
    인적사항변경 등) 사항 관련
    메시지 발송 여부

    정보변경(카드사변경, 인적사항 변경 등) 사항 관련 메시지 발송 여부

    신청서 작성 후 개인정보 변경 등에 대한 사항은 문자메시지로 발송해드리지 않습니다.

  • 대상자 통보를 받았습니다.
    교통비는 어떻게 지원되나요?

    대상자 통보를 받았습니다. 교통비는 어떻게 지원되나요?

    대상자 통보 문자를 받은 경우,
    카드사(신한카드, 비씨카드)에서 카드를 발급받아야 바우처 지원이 가능합니다.
    ※ 카드 신청은 카드사용 1:1문의
    참조

  • 바우처 대상자 통보를
    받았는데, 카드를 신청하려고
    하니 카드사에서 카드 발급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그런가요?

    바우처 대상자 통보를 받았는데, 카드를 신청하려고 하니 카드사에서 카드 발급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그런가요?

    → 신청 시 선택한 카드사와 다른 카드사로 발급신청을 한 경우
    중복 신청으로 인해 카드 정보가 중복으로 확인되는 경우
    → 한국산업단지공단 콜센터(☎1600-0636)로 전화 후 사용할 카드사 선택(1개사만) 카드사에 바우처 등록이 되지 않은 경우
    → 문자 통보 후 카드사 데이터반영까지 2~3일 소요됩니다.1~2일 후 다시 카드를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카드사를 변경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가능한가요?

    카드사를 변경하고 싶습니다.어떻게 가능한가요?

    카드사 변경은 1회에 한하며 기존
    청년통행카드를 발급받았을 경우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카드사 변경처리는 변경 신청 후 7일에서 10일까지 소요되나, 카드사 사정에 의해 처리 기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카드사 변경 신청은 온라인 홈페이지(http://card.kicox.or.kr)에서 가능합니다.

  • 청년동행카드 바우처
    등록 여부 확인

    청년동행카드 바우처등록 여부 확인

    청년동행카드의 바우처 등록 확인은
    각 카드사 콜센터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① 비씨카드 문의처 :
    비씨카드(☎1588-4000)
    ② 신한카드 문의처 :
    신한카드(☎1544-7000)

  • 교통가맹점 문의 및
    바우처 잔액 확인

    교통가맹점 문의 및 바우처 잔액 확인

    ① 비씨카드 문의처 :
    비씨카드(☎1588-4000)
    ② 신한카드 문의처 :
    신한카드(☎1544-7000)

  • 바우처 금액 현금화 여부

    바우처 금액 현금화 여부

    바우처 지원 금액의 현금화는 불가합니다.
    부정사용 확인 시, 바우처 지급 금액 회수 및 지원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 셀프주유소 이용 방법

    셀프주유소 이용 방법

    셀프주유소는 바우처 잔여 한도내에서 가승인금액과 실승인금액이 일치하는 경우에 한하여 바우처가 적용됩니다.
    ex) 바우처 잔여한도 5만원/ 가승인 5만원/ 실주유금액 5만원 -> 바우처 적용 가능
    바우처 잔여한도 5만원 / 가승인 3만원/ 실주유금액 3만원 -> 바우처 적용 가능
    바우처 잔여한도 5만원 / 가승인 10만원/ 실주유금액 5만원 -> 바우처 적용 불가
    바우처 잔여한도 5만원 / 가승인 5만원 / 실주유금액 6만원 -> 바우처 적용 불가

  • 신용불량, 개인회생자의
    카드 발급여부

    신용불량, 개인회생자의 카드 발급여부

    개인별 신용에 따라 발급 여부가 상이하므로, 카드사 콜센터 또는 영업점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 발급이 되지 않는 경우, 해당 바우처 지원이 불가하며, 타인 명의의 카드로도 바우처 지원 불가합니다.

  • 미성년자(청소년) 청년동행카드 발급

    미성년자(청소년) 청년동행카드 발급

    현재 여신금융업법에 의거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된 체크카드는 만18세부터 발급이 가능하므로
    "비후불교통체크카드"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카드, 중복신청으로 인한
    해지 통보 관련

    카드, 중복신청으로 인한 해지 통보 관련

    중복 신청으로 인한 부정 수급 확인 시, 이용 금액에 대해 환수 조치될 수 있습니다.
    카드사는 한 곳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중복신청으로 인한 해지통보를 받으신 경우에는
    한국산업단지공단 청년동행
    콜센터(☎1600-0636)
    로 연락
    바랍니다.

청년동행카드 FAQ

  • Q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무엇인가요?

    A ㅇ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에 소재한 중소기업에 재직하는 청년(만15세 이상 만34세 이하) 근로자에게 월 5만원의 교통비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 사업은 전액 국고사업으로 지방비 부담이 없습니다.

  • Q 지원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A 1. 근로자(신청자)가 대한민국 국적자(외국인 제외)일 것

    2. 근로자(신청인)의 연령이 청년에 해당하는 만15세~만34세 일 것

    3. 근무하는 사업장이 산업단지 내 관리기관과 입주계약을 체결한 입주기업체 일 것

    4. 「중소기업기본법」제2조의 요건에 해당하는 중소기업 일 것(상호출자제한기업단지(대기업),중견기업 제외)

    5. 근로자가 해당 사업장의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것



    ㅇ 지원대상 산업단지는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http://www.motie.go.kr) 또는 공지사항(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교통비 지원사업 시행 재공고)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 산업단지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A ㅇ 산업단지는「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제2조제8호에 따른 국가산업단지, 일반산업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및 농공단지를 의미하며, 산업단지 내에 소재하는 자유무역지역, 외국인투자지역, 산업기술단지를 포함합니다.

  • Q 제가 근무하는 사업장이 산업단지에 속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ㅇ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luris.go.kr) 홈페이지에서 본인 근무지 주소의 토지이용계획을 확인하면 ‘지역지구등 지정여부’ 란에 ‘다른 법령 등에 따른 지역·지구등’ 부분에서 산업단지 해당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위 방법으로 확인이 어려우신 경우, 지방자치단체 등 공장설립 담당 인허가 부서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 Q 외국인투자지역, 자유무역지역 등에 소재한 중소기업에 재직하여도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나요?

    A ㅇ 외국인투자지역, 자유무역지역 등에 소재한 중소기업이라 하더라도 그 지역이「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제2조제8호에 따른 산업단지에 해당하면 교통비를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 Q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는 어떻게 선정하였나요?

    A ㅇ 지방자치단체별로 산업단지의 교통여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국토연구원 등 전문기관과 협의를 통해 산업단지와 도심지간의 거리, 지하철·버스 접근성 등을 고려한 기준을 설정하였고 이에 따라 선정하였습니다.

  • Q 중소기업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A ㅇ 중소기업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요건에 해당하는 기업을 의미하며,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대기업)과 중견기업에 해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 중견기업의 유무는 중견기업연합회에서 따른 기초 근거 데이터를 기반하여 확인하고 있습니다.

    ㅇ 증빙서류 :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sminfo.mss.go.kr) - 중소기업 확인서

  • Q 입주기업체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A ㅇ 입주기업체는「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제2조제18호에 따라 산업단지에 입주하여 제조업, 지식산업, 정보통신산업 등의 사업을 운영하면서 관련법규에 따라 산업단지 관리기관과 입주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기업을 의미합니다.

    ㅇ 산업단지 입주확인서는 해당 관리기관에 방문하여 발급받거나, 팩토리온(www.femis.go.kr)에서 온라인으로 무료로 발급 및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Q 협력업체 직원은 지원받을 수 없나요?

    A ㅇ 협력업체여도 지원 대상 산단 소재 여부, 관리기관과 입주계약 체결 여부, 중소기업 해당 여부, 연령 조건 등 모든 요건을 충족하면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Q “재직하는”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 ㅇ 실제 해당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것을 의미하며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를 의미합니다.

    ㅇ 고용보험에 가입된 경우에 한해 교통비가 지원됩니다.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고용보험 가입 후 교통비 지원을 신청하면 됩니다. 또한 고용보험이 등록된 사업장의 주소가 지원대상 산업단지 내에 위치하여야 합니다.

    ㅇ 증빙서류

    -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www.4insure.or.kr) : 4대 사회보험 사업장 가입내역 확인서

    - 근로복지공단 : 고용보험 개별 사업장 피보험자격 내역서(피보험자용)

  • Q 청년은 누구를 의미하나요?

    A ㅇ 청년은 신청일 기준으로 만15~34세에 해당하는 사람을 의미하며, 외국인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ㅇ 만 나이는 월 단위로 구분합니다. 만34세의 경우 만35세가 되는 생일이 포함된 달까지 지원되며, 다음 월의 초일부터 지원이 중단됩니다.

    * 청년 연령 요건 예시(2018년 7월 1일 기준) → 1983년 7월 1일 이후 출생자부터 2003년 7월 31일 이전 출생자가 청년

  • Q 교통비 지원금는 어떻게 되나요?

    A ㅇ 지원대상자 1인당 매월 5만원의 교통비바우처를 지원합니다.

  • Q 10만원에서 5만원으로 지원금액이 왜 줄어들었나요?

    A ㅇ 국회 추경예산안의 의결 과정에서 1인당 지원 금액이 당초 계획보다 축소되었습니다.

  • Q 교통비를 현금으로 지원받을 수는 없나요?

    A ㅇ 본 사업은 현금 지원방식이 아닌 교통비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카드 형태의 이용권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현금으로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 Q 지원대상자로 선정되어 교통비를 지원받다가 지원요건을 충족하지 않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A ㅇ 지원요건 중 하나라도 충족하지 않게 되면 그 사유가 발생한 즉시 교통비 지원이 중단됩니다. 중단된 사유는 신청 시 기재한 휴대폰 번호로 문자 발송 드리며 청년동행카드 시스템(card.kicox.or.kr) 내 신청결과조회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Q 타 사업과 중복 지원이 되나요?

    A ㅇ 타 지원사업과의 중복에 대하여 제한하고 있지 않습니다.

  • Q 급여에 대한 기준이 있나요?

    A ㅇ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에 소재한 중소기업에 재직하는 청년 근로자에 해당하는 경우 급여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월 5만원이 지원됩니다.

  • Q 걸어서 통근하는 사람도 교통비바우처를 지원받을 수 있나요?

    A ㅇ 도보로 통근하는 경우에도 교통비바우처를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 Q 통근버스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산업단지에 근무하면 교통비 지원을 받을 수 없나요?

    A ㅇ 통근버스 지원사업을 시행하는 산업단지에 근무해도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Q 신청은 언제 할 수 있나요?

    A ㅇ 신청은 매년 12월 15일 이전까지 연중 내내 가능하며, 가용예산 전부 소진 시 신청 접수가 중단됩니다. ‘2019년 1월 1일(화) 부터 온라인 신청 접수 가능 합니다.



  • Q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ㅇ 청년동행카드 시스템(card.kicox.or.kr) 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신청-신청접수 메뉴에서 신청자 및 사업장 정보를 입력하여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 Q 신청서 작성요령은 어떻게 되나요?

    A ㅇ 기재란을 빠짐없이 정확하게 기재하셔야 하며, 개인정보 등 각종 정보 수집·이용·제공을 정독한 후, 동의하셔야 지원 대상자 여부 확인이 가능 합니다. 신청인 거주지 주소, 산업단지 및 사업장명을 검색 후, 일치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신청인 정보 입력 시, 휴대폰 번호를 정확하게 입력 해주셔야 대상자 선정 관련 안내 문자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사업장 정보 조회 시, 사업자등록번호가 공란일 경우, 홈페이지 내 '온라인신청-증빙서류제출' 메뉴에서 사업자등록증을 제출 주시면 청년교통비 시스템에 정보를 반영드리고 있습니다.

  • Q 신청 시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나요?

    A ㅇ 반드시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셔야 신청이 가능 합니다. 휴대폰, 아이핀, 범용공인인증서 중 선택하여 본인 인증 완료 후 가입할 수 있습니다.

  • Q 입주기업 확인서는 어디서 어떻게 발급받나요?

    A ㅇ 산업단지 입주확인서는 해당 관리기관에 방문하여 발급받거나, 팩토리온(www.femis.go.kr)에서 온라인으로 무료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ㅇ 입주계약 체결 등과 관련된 문의는 입주민원 콜센터(1688-7277) 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 지원 결정은 어떻게 통보되나요?

    A ㅇ 개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통보됩니다. 카드발급을 신청할 카드사와 카드종류도 통보되며 안내에 따라 카드를 신청하여 발급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청년동행카드 시스템(card.kicox.or.kr) 내 '바우처정보-신청결과조회' 메뉴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 Q 바우처확정 통보 전(or 사용 중), 직장을 퇴사(or 이직)한 경우 어떻게 되나요

    A ㅇ 고용보험 가입여부 검증 : 매주 일요일 실시

    ㅇ 퇴사를 하더라도 회사에서는 고용보험 상실신고를 퇴사일부터 15일 이내에 할 수 있으므로 퇴사와 동시에 확인되지 않습니다

    ㅇ 고용보험 상실신고가 고용정보원에 접수되면 그주 일요일 가입여부 검증에서 '미가입'으로 바우처정지 되십니다

    - 바우처정지 전까지 사용분은 바우처에서 차감적용되시며, 문자통보 받은 이후부터 사용이 불가합니다(이후 사용분은 개인계좌로 청구됩니다)

    - 교통비시스템에서 '바우처정지' 확인되시면 새로 이직한 직장정보로 '재신청'가능하십니다

  • Q 심사탈락 판정에 대한 이의신청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ㅇ 청년 동행카드 시스템(card.kicox.or.kr) 내 신청관리-이의신청 메뉴에서 '심사탈락' 인 경우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Q 지원신청 이후 카드는 언제부터 사용가능한가요?

    A ㅇ 개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대상자 선정 여부를 통보받은 후 해당 카드사로 카드 발급을 신청하여 청년동행카드를 발급받은 이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ㅇ (비씨카드)

    (비씨카드) 고객센터 ☎ 1670-8389 . 1588-4000

    (IBK기업은행)

    ① 온라인신청 : IBK홈페이지(www.ibk.co.kr) 또는 i-ONE뱅크 APP 다운로드 > 상품가입 > 카드몰 > ‘청년동행카드’ 검색

    ② 영업점 신청 : IBK기업은행 영업점 방문 후 청년동행카드 발급 요청

    ③ ARS 신청 : IBK기업은행 카드발급센터 ☎ 1566-0088(내선10#) . 콜센터 1566-2566



    (NH농협은행, 농축협)

    - 영업점 신청 : NH농협은행, 농축협 영업점 방문 후 청년동행카드 발급 요청

    - 고객센터 ☎ 1661-3000

    ※ 영업점 즉시발급 : 바우처지원금 익일부여되므로 카드발급일 다음날부터 바우처적용됨



    ㅇ (신한카드)

    ① 온라인신청: 신한카드 홈페이지 (www.shinhancard.com), 모바일(m.shinhancard.com) 접속 → 청년동행카드 배너 또는 ‘청년동행카드’ 검색 후 신청가능

    ② 신한은행 영업점 신청: 신한은행 영업점 방문 후 청년동행카드 발급 요청

    ③ ARS 신청 : 신한카드 콜센터 ☎ 1544-7000

    -> 청년동행카드 에만 바우처적용 가능하며 카드사 고객센터 문의 요망

  • Q 만약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A ㅇ 교통비바우처는 교통비용을 보조할 수 있도록 카드 형태의 이용권을 지급하는 것으로, 카드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지원금을 지급받으실 수 없습니다.

  • Q 카드를 중복해서 신청할 수 있나요?

    A ㅇ 중복해서 신청하실 수 없으며, 카드사(BC카드, 신한카드) 및 카드종류(체크카드, 신용카드)를 선택하여 하나의 카드만 신청하여 교통비바우처를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Q 카드를 분실하거나 손상된 경우 어떻게 되나요?

    A ㅇ 해당 카드사에 재발급 신청하시면 됩니다.

  • Q 지원금(교통비바우처)은 교통비에 어떻게 적용되하나요?

    A ㅇ 신용카드의 경우 해당 카드 결제일에 대상자의 잔여 바우처 금액 한도 내에서 교통비가 차감되고, 초과 사용금액은 바우처에 의한 교통비 차감액을 제외한 금액이 개인별 결제 계좌에서 카드이용 대금으로 납부됩니다.

    ㅇ 체크카드의 경우 해당 카드 사용 시점에 대상자의 계정에 남아 있는 바우처 금액 한도 내에서 교통비가 우선적으로 차감되고, 초과 사용금액은 개인별 결제 계좌에서 카드이용 대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 Q 교통관련 비용은 전부 결제 가능한 건가요?

    A ㅇ 버스(마을·시내·시외·고속버스 등)·지하철·택시·자가용 주유(주유소, LPG 충전소, 전기차 등)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Q 심야시간 또는 주말에 이용하는 교통비용에도 바우처 적용이 가능한가요?

    A ㅇ 교통비바우처를 지원받은 달에 사용한 교통비용에 대해서는 날짜·시간에 제한 없이 바우처 적용이 가능합니다.

  • Q 신용카드 결제대금 연체금액이 있는데, 연체금(체납금)에도 바우처가 적용되나요?

    A ㅇ 교통비바우처는 교통 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로의 통근 등 교통비용을 보조하는 사업으로, 이전의 연체금은 정산되지 않고, 해당 월에 결제된 교통비에 대해서만 바우처가 적용됩니다.

  • Q 교통비바우처 잔액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 ㅇ 청년동행카드(card.kicox.or.kr) 홈페이지 - 바우처정보 - 사용내역조회 에서 월별.일자별 카드사용내역 확인 가능합니다.

    - 거래일자 검색조건 : 해당 월 1일~현재일로 지정

    - 사용내역에서 사용액 합산 후 바우처월한도 5만원에서 차감하시면 바우처잔액 계산이 가능합니다

    - 교통비 시스템은 전일자 매입기준으로 사용내역을 조회할 수 있으므로 실시간 바우처사용내역 및 잔액은 카드사콜센터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비씨카드) 페이북APP(로그인-포인트/마일리지-MY바우처 클릭), 카드명세서, 문자안내서비스(유료), 콜센터(1588-4000)

    (신한카드) 신한카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마이페이지-포인트 조회), 카드명세서, 문자안내서비스(유료), 콜센터(1544-7000)

  • Q 교통비 차감이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ㅇ 해당 카드사 콜센터에 문의하여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카드결제를 했는데 본인 계좌에서 돈이 인출되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된 건가요?

    A ㅇ 해당 카드사 콜센터에 문의하여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비씨카드, 신한카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드를 별도로 신청해야 하나요?

    A ㅇ 비씨카드(IBK기업, 농협)를 소지하신 경우에는 별도로 신규 청년동행 전용카드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ㅇ 신한카드를 소지하신 경우 기존 카드에 교통비 지원 탑재가 가능합니다.

    ① 소지한 카드가 실물카드를 소지하였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신한BC카드는 제외)

    ② 확인 완료 후 신한카드 홈페이지 (www.shinhancard.com), 모바일(m.shinhancard.com) 접속

    ③ 빅배너 내 청년동행카드 확인 또는 청년동행카드 키워드 검색

    ④ 청년동행바우처 탑재신청 화면 접속 후 인증 및 신청

    ⑤ 한국산업단지공단 교통비 바우처 확정 내역 대사 후 신청일 다음날 교통비 바우처 기능 부여

  • Q 신한카드 또는 비씨카드의 청년동행카드 발급신청 방법

    A ㅇ (비씨카드)

    (비씨카드) 고객센터 ☎ 1670-8389 . 1588-4000

    (IBK기업은행)

    ① 온라인신청 : IBK홈페이지(www.ibk.co.kr) 또는 i-ONE뱅크 APP 다운로드 > 상품가입 > 카드몰 > ‘청년동행카드’ 검색

    ② 영업점 신청 : IBK기업은행 영업점 방문 후 청년동행카드 발급 요청

    ③ ARS 신청 : IBK기업은행 카드발급센터 ☎ 1566-0088(내선10#) . 콜센터 1566-2566



    (NH농협은행, 농축협)

    - 영업점 신청 : NH농협은행, 농축협 영업점 방문 후 청년동행카드 발급 요청

    - 고객센터 ☎ 1661-3000

    ※ 영업점 즉시발급 : 바우처지원금 익일부여되므로 카드발급일 다음날부터 바우처적용됨



    ㅇ (신한카드)

    ① 온라인신청: 신한카드 홈페이지 (www.shinhancard.com), 모바일(m.shinhancard.com) 접속 → 청년동행카드 배너 또는 ‘청년동행카드’ 검색 후 신청가능

    신한카드 QR코드

    ② 신한은행 영업점 신청: 신한은행 영업점 방문 후 청년동행카드 발급 요청

    ③ ARS 신청 : 신한카드 콜센터 ☎ 1544-7000

    -> 청년동행카드 에만 바우처적용 가능하며 카드사 고객센터 문의 요망

  • Q 카드사에서 청년동행카드를 발급받으라고 전화를 받았습 니다. 카드사에서 왜 전화를 하죠?

    A ㅇ 카드 고객센터 바우처 대상자의 카드 발급 편의를 위해 전화로 카드
    신청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전화를 받으면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유선
    상으로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ㅇ 만약 전화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도 전화 신청이 가능합니다.

  • Q 청년동행카드 중 신용카드 연회비는 면제되나요?

    A ㅇ 현재 여신금융업법에 의거 신용카드의 초년도 연회비는 법적으로 면제가 불가능합니다.

    (비씨카드) 사용실적 기준 충족 시 연회비가 면제됩니다.

    (신한카드) 18년도에 카드를 발급받은 경우 본 사업기간인 '21.12.31일까지 사용실적과 관계없이 연회비 면제,

    19년도에 카드를 발급받는 경우 초년도부터 정상 청구 됩니다

  • Q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변경은 가능한가요?

    A ㅇ 카드 신청 중에 변경하실 수 있으며(카드사는 변경 불가), 신용카드를 신청하셨더라도 개인 신용도 심사 결과에 따라 체크카드로 발급될 수 있습니다.

    ㅇ 동일 카드사 간에는 카드종류 간의 변경은 가능합니다

    ㅇ 분실 등에 의한 재발급도 해당 카드사에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청년동행카드 수령 후 바우처탑재여부 확인 필요)

    ㅇ 카드 관련 문의는 해당 카드사 콜센터로 하시기 바랍니다 신한카드(1544-7000), BC카드(1588-4000)

  • Q 바우처 신청서 작성시 선택했던 카드사가 궁금합니다.어디서 확인하나요 ?

    A ㅇ 홈페이지 내 '바우처정보-신청결과조회'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ㅇ 한국산업단지공단 청년교통비 콜센터(1600-0636)로 문의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Q 본인 명의의 카드만 발급 가능한가요?

    A ㅇ 청년동행카드는 본인명의의 카드만 발급이 가능하며, 가족카드는 발급이 불가합니다.

  • Q 바우처 신청대상으로 통보받지 못했습니다. 카드만 먼저신청이 가능한가요?

    A ㅇ 바우처 대상자로 최종 선정 시 개인별 고유 바우처 일련번호(8자리)가 생성됩니다.

    카드사에서는 해당 일련번호가 등록되어있을 경우 최종적으로 카드 발급이 승인되니 바우처 신청대상으로 통보받지 못한 상태에서 카드만 먼저 신청하는건 불가능합니다.

  • Q 경차사랑카드 사용하는 경우 해당 카드로 바우처 이용이 가능한가요

    A o (신한카드) 경차사랑카드 포함 아래 바우처 적용 불가상품은 이미 타 지원금 및 중복 혜택이 적용된 경우가 있어

    청년동행 바우처 추가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해당 카드만 보유하신 경우, 반드시 청년동행카드 전용카드를 추가로 발급받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바우처 적용제외상품

    법인, 선불, BC, 경차사랑, 유가보조금카드(화물/택시/유공자), 광역알뜰교통카드, 타 청년지원금카드(서울시 청년취업, 청년수당)

    * 신한카드 청년동행카드 전용카드 : 청년동행 신한카드 Deep Dream 체크 (체크카드) / 청년동행 신한카드 B.Big(삑) (신용카드)



    o (비씨카드) 반드시 청년동행 전용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 NH농협은행 BC 청년동행 전용카드 : JUMJUM(점점)카드 (신용/체크)

    * IBK기업은행 BC 청년동행 전용카드 : 참! 좋은 친구 청년동행카드(신용/체크)

  • Q 비 후불카드로 발급 시 바우처 이용이 불가한가요?

    A ㅇ 후불교통카드의 고유 기능은 이용이 불가하나, 그 외 교통비 지원업종에서는 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시 : 일반결제 방식의 택시, 주유, 시외/고속버스 이용 시 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 Q 청년동행카드 외 바우처 받는 카드를 지정하고 싶습니다.가능한가요?

    A ㅇ (신한카드) 청년동행카드 발급 또는 홈페이지에서 "소지카드에 바우처탑재"만 신청할 경우,

    고객이 소지한 전 신한카드(아래 제외카드 참고)로 바우처 이용이 가능하도록 구현하고 있습니다.

    * 바우처 적용제외상품

    법인, 선불, BC, 경차사랑, 유가보조금카드(화물/택시/유공자), 광역알뜰교통카드, 타 청년지원금카드(성남사랑, 서울시 청년취업, 청년수당)

    만일, 특정 카드를 지정하여 바우처 이용을 원할 경우 청년동행카드로만 이용 가능하도록 지정할 수 있으며 신한카드 콜센터로 요청 시 가능합니다.



    ㅇ (비씨카드) 반드시 청년동행 전용카드를 새로 발급 받아야 합니다.

    * NH농협은행 BC 청년동행 전용카드 : JUMJUM(점점)카드 (신용/체크)

    * IBK기업은행 BC 청년동행 전용카드 : 참! 좋은 친구 청년동행카드(신용/체크)

  • Q 미성년자(청소년) 청년동행카드 발급 방법

    A ㅇ 현재 여신금융업법에 의거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된 체크카드는 만 18세부터 발급이 가능하므로 "비 후불교통체크카드"로 발급하셔야 버스, 지하철 이용이 가능합니다.

    추후 법률이 개정, 시행 되는 대로 후불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 Q 교통카드 발급가능 대상(신용불량 등)이 아닙니다. 지원이 불가능한가요?

    A ㅇ 개인별 신용상황에 따라 상이하므로, 카드사 콜센터 또는 영업점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 카드사(신한<->BC) 변경이 가능한가요?

    A ◇ 청년동행카드 홈페이지 내 "신청카드사 변경" 업무 안내

    o 변경신청 기간 : 매월 1일 ~ 20일

    o 변경신청 방법

    - '바우처관리-발급정보조회' > '카드발급여부-카드변경' 클릭

    - 기존카드사 바우처정지 후 변경카드사 고객정보 송신 및 원장등록 순이며

    영업일 기준 3일 뒤 변경카드사에 고객정보가 있는지 확인 후 카드발급신청 해주시기바랍니다

    o 변경 소요기간 : 3~7일

    o 변경 유의사항

    - 변경카드사의 청년동행카드 있을 경우 : 바우처 복원 > 즉시사용

    - 변경카드사의 청년동행카드 없을 경우 : 직접 카드발급신청 - 카드심사 및 발급 후 배송 - 즉시사용

  • Q 청년동행카드를 발급 받았습니다. 카드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A ㅇ 교통관련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교통비 바우처 한도 내에서 자동 차감되며, 사용금액이 청구(체크카드는 즉시출금)되지 않습니다. 교통관련 가맹점은 비씨카드, 신한카드 가맹점을 기준으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고시한 일반(LPG 및 전기차 충 전 포함), 택시, 대중교통(버스,지하철) 업종에 적용됩니다.

  • Q 교통비 바우처와 카드할인이 중복 적용 가능한가요?

    A ㅇ (비씨카드, 신한카드 기준 동일)교통비 바우처와 카드상품서비스는 중복적용이 불가능 합니다.

  • Q 교통비 바우처 사용이 안 되는 거래가 있나요?

    A ㅇ 할부거래, 포인트 복합결제는 교통비 바우처와 동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신한카드) 아래 카드는 청년동행 교통비 바우처 차감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바우처 적용제외상품

    법인, 선불, BC, 경차사랑, 유가보조금카드(화물/택시/유공자), 광역알뜰교통카드, 타 청년지원금카드(성남사랑, 서울시 청년취업, 청년수당)

  • Q 교통가맹점에서 교통비 바우처가 적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왜 그런가요?

    A ㅇ 교통가맹점은 비씨카드, 신한카드(카드별로 다를 수 있음)에 등록된
    가맹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카드사 미등록 가맹점이거나, 가맹점
    구분이 불가능한 경우 (예: 마트 내 주유소의 경우 00마트로 거래,
    일부 시외, 고속버스 영업소)는 교통비 바우처 적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Q 후불교통카드(버스/지하철) 거래에 대한 교통비 바우처지원은 어떻게 되나요?

    A [비씨카드]

    ㅇ 후불교통 및 고속시외버스(후불교통기능) 이용시 해당금액은 후불교통 매입일에 바우처 차감됩니다

    ㅇ 신용카드 : 신용공여기간의 마지막 일자에 1회 매입되어 청구됩니다

    ㅇ 체크카드 : 10일(1~10일 이용분), 20일(10~20일 이용분), 말일(20~말일 이용분) 월 3회 청구됩니다

    - 매입일 13시 이후 이용내역은 다음 매입일로 적용

    - 매입일이 주말/공휴일인 경우 : 농협은행(전영업일에 매입) / 기업은행(익영업일에 매입)



    [신한카드]

    ㅇ 후불교통카드 이용대금은 1일 ~ 말일 사용거래가 다음 월 초에 카드사로 1회 청구됩니다. 따라서 거래 건별 적용이 아닌 월 1회 교통비 바우처 지원으로 처리됩니다.

    ㅇ 후불교통카드 이용대금은 매월1일~말일까지 이용대금을 고객의 결제일별로 월 1회 확정하여 청구되며, 결제일이 1일~18일인 경우 전전월 이용대금이, 19~27일인 경우 전월 이용대금이 청구됩니다. 이때, 후불교통카드 이용대금이 바우처 한도에서 차감되는 시점은 각 결제일별 청구서 작성 시점이며 일반적으로 결제일로부터 13일 이전입니다.

    예를 들어, 결제일이 10월 20일인 고객의 청구서 작성 시점은 10월 8일이므로 해당일이 후불교통카드 바우처 한도 차감시점이 됩니다. 참고로, 10월 20일에 청구되는 후불교통카드 이용대금은 9월1일~말일 이용대금이 청구되며 청구서 작성 시점은 매월 변동되므로 상세한 일정은 신한카드 콜센터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교통비 바우처 한도 차감순서는 카드이용 순서와 상이할 수 있습니다.

  • Q 7월 10일 처음 사용 하였는데 교통비 바우처 잔여한도가 부족합니다.

    A ㅇ 전월(7월 10일 이전)에 사용한 후불교통카드 이용대금에 이미 교통비
    바우처가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후불교통카드 이용대금은 실시
    간으로 교통비 바우처 한도 차감이 되지 않으며, 월 1~3회 일괄 차
    감되므로 실제 생각하시는 한도와 잔여한도가 차이가 날 수 있습
    니다.

  • Q 교통비 바우처 잔여한도는 1만원인데 5만원 거래가 가능한가요?

    A ㅇ 네 가능합니다. 다만 개인부담 4만원이 발생됩니다. 신용카드는 4만원이
    청구되며, 체크카드는 4만원이 결제계좌 잔고 내에서 출금도 됩니다.

  • Q 카드 사용 후 부분 취소가 가능한가요?

    A ㅇ 비씨카드(IBK기업은행,NH농협은행)의 경우, 2019년 6월 4일(화) 부터 부분취소가 가능합니다.

    1. 전액 바우처로 사용 후 부분 취소하는 경우

    예시) 바우처 2만원 이용하여 표 예매 후 1만원 취소 시, 바우처 한도 1만원 복원

    2. 바우처 및 본인부담금 혼용하여 이용 후 부분취소하는 경우

    예시) 바우처 2만원, 본인부담금 1만원 이용하여 3만원 표 예매 후 2만원 취소 시, 본인부담금 1만원 환급 및 바우처 한도 1만원 복원

    ※ 유의사항

    - 전월 예매 후 당월 취소한 경우, 바우처 한도가 복원되지 않습니다.

    - 부분취소의 경우, 취소요청 후 익영업일 중 한도가 복원됩니다.

    - 취소 후 익영업일(매입일)이 익월이 되는 경우, 취소금액이 바우처 한도로 이월되지 않아 이용이 불가합니다.

    예시) 6.28(금) 부분취소 시, 익영업일이 7월이며 전월 예매 건을 당월 취소한 경우와 같이 바우처 한도가 복원되지 않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시어, 이용 시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신한카드의 경우 부분 취소가 가능합니다.

  • Q 교통비 바우처 지원대상으로 교통 이용 시 카드 할인 중복이가능한가요?

    A ㅇ (비씨카드) 현재 교통비 바우처와 카드 상품 서비스는 중복적용이 불가능합니다. (예시) 주유 50,000원 이용 시 교통비 바우처 지원금 50,000원인 경우 주유할인 서비스는 미적용, 주유 50,000원 이용 시 교통비 바우처 지원금 20,000원인 경우 주유할인 서비스는 30,000원 (리터당 환산대상)으로 적용



    ㅇ(신한카드) 교통이용 시 카드할인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일부 승인할인 서비스가 제공되는 체크카드에 한하여 교통 승인할인 선적용 후 바우처 지원 순서로 적용되며, 거래 시점에 카드 할인금액만큼 인출되고 결제일에 다시 캐시백됩니다. (체크카드는 거래시점에 통장잔고 최소 3천원 이상 필요)

    예-신한 딥드림청년동행 체크카드 : 전월실적을 충족하는 결우 3,6,9번째 사용시 5,000원 택시요금 결제하면 통장 잔고가 반드시 1천원 이상 있어야만 거래 가능(5,000원 중 4,000원 청년동행바우처 처리, 1,000원은 통장인출 후 결제일 캐시백 처리) 이외, 택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S-Choice 체크카드 등이 해당

  • Q 교통비 바우처 지원금액도 카드 부가서비스의 전월 실적에 포함되나요?

    A ㅇ 전월 실적기준 산정 시 바우처 지원금액은 제외됩니다.
    - (예시) 카드상품의 전월 실적기준이 30만원인 경우 바우처 지원
    금액을 제외하고 30만원 이상 사용하여야 전월 실적기준 충족

  • Q 선불 교통카드로 교통관련 가맹점 이용 시에도 교통비 바우처 지원이 가능한가요?

    A ㅇ 선불 교통카드로 이용한 금액은 교통비 바우처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 Q 간편결제(삼성페이, LG페이)로 교통관련 가맹점 이용 시에도 교통비 바우처 지원이 가능한가요?

    A ㅇ 간편결제로 이용한 금액은 교통비 바우처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 Q 고속버스, 시외버스도 바우처 지원이 가능한가요?

    A ㅇ 교통바우처의 적용은 카드사에 등록된 국내가맹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ㅇ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요금은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 전국고속버스운 송사업조합이 운영하는 시외/고속버스 터미널에서 표를 구매한 경우, 한국스마트카드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App ‘[공식]시외버스모바일’ 및 ‘[공식]고속버스모바일’에서 구매한 경우에만 바우처 지원이 가능합니다.

  • Q 셀프주유소 이용시 바우처 지원이 가능한가요?

    A ㅇ 셀프주유소는 바우처 잔여 한도 내에서 가승인금액과 실승인금액이 일치하는 경우에 한하여 바우처가 적용됩니다.

    (일치하지않는 경우 지원 불가) 또한, 설정화면에서 "가득" 선택할 경우 바우처 적용 불가

    ex) 바우처 잔여한도 : 5만원 / 설정금액(가승인) : 5만원 / 실주유금액 : 5만원 -> 바우처 적용 가능

    바우처 잔여한도 : 5만원 / 설정금액(가승인) : 5만원 / 실주유금액 : 4만원 -> 바우처 적용 불가

    바우처 잔여한도 : 5만원 / 설정금액(가승인) : 3만원 / 실주유금액 : 3만원 -> 바우처 적용 가능

    바우처 잔여한도 : 5만원 / 설정금액(가승인) : 10만원 / 실주유금액 : 10만원 -> 바우처 적용 불가

    바우처 잔여한도 : 5만원 / 설정금액(가승인) : 가득 / 가승인 15만원 적용.바우처차감.실제주유액 승인(자부담).바우처한도복원 -> 바우처 적용 불가



    * 가승인으로 바우처한도 적용된 건은 가승인취소되며 즉시 한도복원되므로, 사용후 잔액조회 필히 하신다음 당월내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ㅇ 셀프주유소는 가승인을 먼저 취소하고 실승인을 내는 일부 주유소만 바우처 적용 가능합니다



    ㅇ 셀프주유소 주유시, 결제요청금액이 먼저 가승인된 이후, 주유 금액 확정 후 원거래 금액이 다시 승인되고, 가승인 금액이 취소됩니다. 이 경우, 가승인 시점에 바우처 한도가 일시에 소진되고, 원거래 금액은 바우처 한도가 없어 적용되지 않으며, 가승인 취소 시 한도가 복원되어 원 거래금액은 본인청구되고 바우처 한도는 미사용된 채 남아있게 됩니다.

    예시) 셀프주유소에서 3만원 주유시,(잔여한도 5만원 가정) 가승인 15만원(바우처 5만원 차감) -> 주유 -> 3만원승인(잔여바우처없음) ->가승인 15만원 취소(차감된 5만원 복원)

  • Q 체크카드의 경우 5만원을 입금해주는 건가요?

    A ㅇ 청년동행카드를 체크카드로 발급 받으신 경우 연결된 계좌에 5만원을
    입금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5만원만큼의 바우처를 탑재해 드립니다.
    즉 통장에 5만원이 없더라도 교통가맹점에서는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 Q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 명단이 변경될 수 있나요?

    A ㅇ 변경될 수 있습니다.

  • Q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이지만 대상 산업단지 명단에는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ㅇ 산업단지가 소재한 관리기관을 통해 전담기관에 이의신청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전담기관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국토연구원 등 전문가 협의,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이의제기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고, 교통여건이 열악하다고 인정 시, 대상 산업단지 명단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 Q 사업장이 소재한 산업단지가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어떻게 되나요?

    A ㅇ 지원요건을 충족하지 않게 되어 교통비 지원이 중단됩니다.

  • Q 근무하는 사업장이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이직 없음). 어떻게 되나요?

    A ㅇ 지원요건 중 중소기업 여부를 충족하지 않게 되어 교통비 지원이 중단됩니다. 만일, 중소기업 유효기간에 해당될 경우, 홈페이지 내 '온라인신청-증빙서류제출' 메뉴에서 중소기업 확인서를 제출 주시면 자격 재검증 드리고 있습니다.

    ※ 중소기업 확인서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sminfo.mss.go.kr) 에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Q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에 소재하는 중소기업 간 이직을 했습니다. 어떻게 되나요?

    A ㅇ 홈페이지 내 '온라인신청-신청접수' 메뉴에서 이직하신 직장 정보를 기입하여 재신청 해주시면 됩니다. 재신청 하신 내역을 통해 자격검증 후 지원대상자에 선정되시면 문자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 Q 실직하여 바우처 발급이 중단되었다가 재취업을 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ㅇ 재취업한 직장에서 교통비 지원을 새로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 Q 산업단지 근처에 위치한 공장에 재직 중인 사람입니다.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나요?

    A ㅇ 산업단지 내가 아닌 근처에 위치한 공장에 재직 중인 사람은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 Q 연도가 변경되면 별도로 신청해야 하나요?

    A ㅇ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 Q 카드를 해당 지역에서만 사용해야 하나요?

    A ㅇ 교통비바우처는 카드사용 지역에 대하여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해외 사용분에 대해서는 바우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Q 카드를 다른 사람에게 양도 또는 대여하면 어떻게 되나요?

    A ㅇ 적발 즉시 교통비 지원이 중단됩니다. 또한 사안에 따라 이미 지원된 지원금도 환수될 수 있습니다.

  • Q 어떤 경우에 교통비바우처 지급 자격이 상실되나요?

    A ㅇ 지원금을 지급받은 대상자의 사업장이 지원대상 산업단지 밖으로 이전하는 등의 사유로 입주계약이 해지된 경우

    ㅇ 중견기업으로의 편입 등 중소기업으로서의 요건을 상실하는 경우

    ㅇ 신청인의 나이가 만35세 이상이 되는 경우

    ㅇ 신청인의 이직, 퇴직, 사망 등 신청인의 자격을 상실한 경우

    위에 해당되시면 '바우처정지'로 지원금 지급이 중단됩니다.

  • Q 어떠한 경우에 교통비바우처 지원금의 환수 등의 제재를 받게 되나요?

    A ㅇ 지원금 지급요건 중의 하나 이상이 허위로 밝혀질 경우, 카드를 타인에게 양도·대여한 것이 확인된 경우, 카드가 목적과 달리 부적정하게 사용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해당 사유가 발생한 달 이후부터 부정사용이 적발된 달까지의 지원금을 전부 환수할 수 있으며, 부정사용이 적발된 달의 다음 달부터 1년간 지원금 지급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 Q 버스를 이용할 때 다른 사람의 비용을 같이 지불하는 것도 가능한가요?

    A ㅇ 대상자가 지급받은 카드는 카드 명의자 본인이 사용하여야 합니다.

  • Q 5만원은 너무 적은 금액 아닌가요?

    A ㅇ 본 사업은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자 하는 취지로 추진하고 있으며, 5만원은 1회 대중교통 요금이 1,250원이라 가정할 경우 40회 이용가능한 금액입니다. 지원금액은 추후 예산확보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Q 온라인 시스템은 언제 구축되나요?

    A ㅇ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 사업]의 사업안내 / 신청접수 / 신청내역확인 /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바우처 관리 시스템(card.kicox.or.kr)"이 2019년 1월 8일부로 정식 운영될 예정입니다.

  • Q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면 신청서 접수가 불가능한가요?

    A ㅇ 회원가입을 하셔야 신청서 접수, 신청현황, 심사결과, 카드사용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 회원가입 시, 본인명의의 휴대폰이 없어 인증이 불가능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ㅇ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없을 시 아이핀, 범용 공인인증서 등록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 Q 청년교통비 지원 대상에 해당되는지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나요?

    A ㅇ 청년동행카드 시스템(card.kicox.or.kr) 내 온라인신청-자가진단 메뉴에서 지원 대상 산업단지, 입주기업 여부, 대상자 나이

    해당 여부 등 지원 대상 자격요건에 충족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 신청 접수 페이지에서 사업장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ㅇ 사업장이 조회되지 않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지원 대상 단지에 입주되어 있지 않은 사업장의 경우

    2)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는 사업장인 경우

    3) 입주계약이 체결되지 않은 사업장인 경우

    4) 본 사업에서 지원하지 않는 업종의 사업장인 경우

    이와 같은 해당사항이 없는데 조회되지 않을 경우에는 1600-0636(청년동행사업 콜센터) 연락 및 시스템 내 1:1 문의 메뉴에서 글을 남겨 주시면 확인 도와 드리겠습니다.

  • Q 이직한 직장에서도 바우처를 지원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ㅇ 청년동행카드 시스템(card.kicox.or.kr) 내 바우처 신청접수메뉴에서 이직하신 직장 정보를 기입하여 재신청 해주시면 됩니다. 재신청한 내역으로 자격검증 후, 지원요건에 충족되면 대상자에 선정되어 바우처 금액을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접수상태가 '바우처 정지', '심사탈락' 인 상태에만 재신청이 가능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 재신청은 어떤 경우에 해야 하는 건가요?

    A ㅇ 재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퇴사 후 이직한 경우

    2) 사업장 주소 이전 한 경우

    3)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변경한 경우

    4) 개명한 경우

    이 외에도 신청서에 기재한 내용에서 변동 사항 발생 시, 재신청 해주시면 됩니다. 변경된 정보로 신청한 내역을 자격심사 후, 대상자로 선정되시면 바우처 금액을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 Q 재신청 후 대상자에 선정되었습니다. 카드를 새로 발급 받아야 하나요?

    A ㅇ 1인당 1개의 바우처 번호가 부여되므로 재신청 후 카드를 신규 발급 받는 것이 아닌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로 사용 가능합니다.

  • Q 지원 결정은 어떻게 통보되나요?

    A ㅇ 청년 동행카드 시스템(card.kicox.or.kr) 내 '바우처정보-신청결과조회' 메뉴에서 대상자 선정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청 시 기재한 휴대폰 번호로 대상자 선정 관련 안내 문자를 발송 드립니다.

  • Q 카드를 분실해서 재발급 받았습니다. 재신청을 통해 바우처 번호를 새로 등록해야 하나요?

    A ㅇ 1인 1개의 바우처가 부여되므로 별도의 재신청 및 바우처번호 재등록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사에서 카드를 재발급 받은 후 사용 하시면 됩니다.

  • Q 교통비 바우처를 다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사용하지 못한 바우처는 어떻게 처리하나요?

    A ㅇ 바우처 잔액은 이월되지 않고 매월 말일자로 잔액이 소멸되고 있으니 기간 내에 사용 바랍니다.

  • Q 인터넷 바우처 신청 후 심사완료까지 며칠이 소요되나요?

    A ㅇ 인터넷 접수일부터 심사완료까지 근무시간(주5일) 기준.

    최소(2~3일) 최대 (1주일) 소요가 될 예정입니다.

  • Q 심사완료 후 바우처확정까지 며칠이 소요되나요?

    A ㅇ 심사완료 후 바우처 확정까지 최대 2~4일 소요 될 예정.

    바우처 확정 후 문자통보까지 나갈 예정입니다. (문자통보는 저녁18시 이후 예정)

  • Q 교통비바우처로 전기차 충전 가능한 가맹점은 어디인가요?

    A [신한카드]

    ㅇ (주)이비카드 전기자동차 / 129-86-38970 / 0087568929

    ㅇ 한국전력공사 / 120-82-00052 / 0102941754

    ㅇ POSCOICT_스마트로 / 217-81-14493 / 0105299077

    ㅇ POSCOICT(비)_스마트로 / 217-81-14493 / 0105295810

    ㅇ 파워큐브전기차_스마트로 / 217-81-14493 / 0105298343

    ㅇ 파워큐브전기차(비)_스마트로 / 217-81-14493 / 0105302038

    ㅇ 한국전력기차_스마트로 / 217-81-14493 / 0105298772

    ㅇ 한국전력전기차(비)_스마트로 / 217-81-14493 / 0105302038

    ㅇ 한국자동차환경협회 / 220-81-55597 / 0105558266

    ㅇ 한국자동차환경협회_KICC / 116-81-19948 / 0105404461

    ㅇ 한국전기차충전_스마트로 / 217-81-14493 / 0105430110

    ㅇ 한국전기차충전(비)_스마트로 / 217-81-14493 / 0105425805

    ㅇ 포스코ICT / 220-81-55597 / 0105557433

    ㅇ 전기차충전 / 217-81-14493 / 0087995643



    [비씨카드]

    ㅇ 포스코ICT / 220-81-55597 / 701749341

    ㅇ 한국자동차환경협회 / 220-81-55597 / 702631842

    ㅇ (주)이비카드 전기차 / 129-86-38970 / 797984610

    ㅇ 한국전력전기차(비) / 217-81-14493 / 705254992

    ㅇ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_스마트로 / 217-81-14493 / 701096626

    ㅇ Charging Mate(KT)(정기)_스마트로 / 217-81-14493 / 704783466



    가맹점명 / 사업자번호 / 가맹점번호 순입니다

  • Q 고용보험 미가입으로 심사탈락한 경우는 무엇인가요

    A ㅇ 고용보험 검증결과 확인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아래의 해당사항에 해당 될 수 있으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1. 신청하신 회사, 사업자번호, 법인번호 오류

    2. 개명 및 이직의 경우 바로 확인이 어렵습니다. (개명일 경우 변경 요청을 해야 합니다.)

    3. 고용보험의 취득신고가 늦어질 경우 시간차 발생되어 확인이 어렵습니다.

    4. 고용보험의 취득신고가 신청하신 회사가 아닌 다른 사업장으로 신고 되었을 경우 확인 불가.



    ㅇ 고용보험 가입여부 검증

    - 신규신청자 : 실시간

    - 바우처확정자 : 매주일요일



    ㅇ 증빙서류

    -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www.4insure.or.kr) : 4대 사회보험 사업장 가입내역 확인서

    - 근로복지공단 : 고용보험 개별 사업장 피보험자격 내역서(피보험자용)

  • Q 군복무기간은 어떻게 산정하나요?

    A ㅇ 군복무기간 산정 방법 예시('19년 7월 기준, 군복무 기간은 월 단위로 구분)

    - 신청 시 1984년(만 34세) 이전 출생자이며, 군 복무기간이 2년인 경우 : 만 37세가 되는 날이 포함된 월까지 지원되며, 다음 월의 초일부터 지원이 중단됩니다.

    - 신청 시 1984년(만 34세) 이전 출생자이며, 군 복무기간이 3년인 경우 : 만 38세가 되는 날이 포함된 월까지 지원되며, 다음 월의 초일부터 지원이 중단됩니다.

    - 신청 시 1984년(만 34세) 이전 출생자이며, 군 복무기간이 7년인 경우 : 만 40세가 되는 날이 포함된 월까지 지원되며, 다음 월의 초일부터 지원이 중단됩니다.

    * 지원한계 연령은 만 39세까지 이므로 5년까지의 군 복무기간만 산정됩니다.

    - 신청 시 1983년(만 35세) 이며, 군 복무기간이 3년인 경우 : 만 38세가 되는 날이 포함된 월까지 지원되며, 다음 월의 초일부터 지원이 중단됩니다.

    * 기존 지원 대상연령(2003년(만 15세) ~ 1984년(만 34세) 은 변동이 없으며, 군 복무를 마친 사람의 경우에 대하여 예외적으로 추가 인정됩니다.

    ** 실제 연장 가능한 기간은 홈페이지 신청접수 메뉴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 군복무 기간만큼 지원자격을 연장해주나요?

    A ㅇ 군복무를 마친 사람의 경우, 35세가 되는 날의 생일이 포함된 월부터 군복무기간(최대 5년) 까지 지원연령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현재 나이가 연장 가능한 지원 한계연령인 만 39세를 초과한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 Q 병적증명서는 어디서 발급 받을 수 있나요?

    A ㅇ 병적증명서는 온라민 및 직접 방문을 통해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온라인 발급방법

    - 정부24(https://www.gov.kr)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병적증명서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2) 직접 방문 발급방법

    - 병무청 방문 및 근처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 병적증명서 발급 관련하여 상세 내용은 청년동행사업 홈페이지 공지사항 내 '군복무 마친 사람의 지원자격(연령) 연장방법' 게시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 병적증명서를 제출하였는데 미승인 처리되었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나요?

    A ㅇ 병적증명서 제출 시, 아래 두가지 사항이 충족되지 않으면 군복무기간 반영이 불가합니다.

    - 병적증명서 내 '성명, 생년월일, 입영 및 전영연원일' 정보를 제외한 개인정보가 마스킹(가림처리)되지 않을 경우, 접수 처리가 불가합니다.

    - 군복무 기간 지원 자격 연장을 위한 증빙서류는 병적증명서만 인정됩니다.

  • Q 기존 청년동행카드 사용자인데 연령 초과로 인해 바우처 정지되었습니다. 군복무 기간만큼 지원 자격 연장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A ㅇ 청년동행사업 홈페이지 내 정보변경 메뉴에서 병적증명서류 업로드 및 복무기간을 입력하시면 검토 후, 35세가 되는 날의 생일이 포함된 월부터 군복무기간 만큼 지원 자격 기간을 연장드리고 있습니다. 검토 결과, 군복무기간 승인이 완료되면 재신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 Q 군복무 기간만큼 지원 자격 기간을 연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ㅇ 신청 시, 병적증명서 업로드 및 복무기간을 입력해 주시면 검토 후, 35세가 되는 날의 생일이 포함된 월부터 군복무기간 만큼 지원 자격 기간을 연장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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